영단어출제연구실

각종 영어시험에서 어휘문제가 어떻게 출제되었는지 닥터보카 이홍재박사님의 상세해설을 통해 알아보세요.
제목 2018학년도 6월 대학수학능력 모의평가 영어시험 출제어휘 100% 적중

 

 

 

이번 6월 1일 시행 모의평가문제의 출제유형은 기존 수능 출제 경향과 유사하였고, 난이도는 2017 수능보다 약간 쉽게 출제되었다. 

문제풀이 능력이 아직 성숙하지 않은 수험생들을 위한 문제이므로 이것을 감안하여 난이도가 다소 쉽게 출제된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그러나 이후 문제풀이 실력이 향상된다는 가정하에서 보면 난이도는 수능과 유사한 수준이라고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출제 유형은 교육과정 평가원에서 공지하고 있기 때문에 모의평가나 수능에서 유형은 동일하게 출제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공인 시험에서는 변별력을 중시하기 때문에 쉬운문제, 중간난이도, 고난이도 문제를 골고루 배치할 수 밖에 없다. 

18번부터 27번까지는 목적 심경, 제목, 일치와 불일치 등이 쉬운 문제 유형으로서 짧은 시간 내에 정확하게 풀어서, 

이후에 등장하는 어법, 어휘, 빈칸 추론 등 고난이도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을 버는 것이 필요하다. 

 


듣기대본, 독해지문 포함하여 총 1753개의 어휘가 4682번 등장하였다. 

*로 표시된 고급어휘 3개를 제외한 모든 어휘는 닥터보카 콘텐츠에 소개되어 있다. 

 

 

전치사, 접속사, 대명사, 기본 동사 같은 순수 영어단어들을 기능어라고 하는데, 모든 영어문장에서 기능어가 총 어휘의 절반을 차지한다. 

이번 시험에서도 전치사, 접속사와 같은 쉬운 어휘들이 영어지문의 절반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모든 문장에서 접속사와 전치사 앞에 끊어서 덩어리(영어로 chunk라고 함)로 문장을 묶어서 이해하고 문제풀이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능력임을 보여준다. 

 



명사, 형용사, 부사와 같은 주요 내용어들은 본문의 주된 내용을 가리킨다. 이중에서 명사가 가장 많다. 

내용어는 저자가 말하려고 하는 주된 내용이므로 시험마다 이것은 다르게 나타난다. 

그런데, 여러 시험들을 분석해 보면 통계수치가 거의 비슷하게 나타난다. 

그러므로 시험준비를 위해서는 기본 내용어들을 대부분 알고 있어야 한다.
 


 

*표시를 하지 않은 모든 어휘는 닥터보카 기본편에 대부분 모두 수록되어 있다. 

그러므로 기본편을 완벽하게 습득하고, 접두사 접미사 특강을 통하여 어휘 확장원리를 익힌다면 수능을 치르는데 무리가 없다.

출제문제에 고난도 어휘는 출제 독해 지문에 *로 표시되어 있다.

invertebrate, strewn, meld 등의 어휘를 제외하면 대부분 닥터보카 고급편에 수록되어 있다. 1 위의 고난도 어휘는 시중의 편입, 유학 

등 교재에 등장하는 어휘들이다. 언어지식과 서로 연관성이 있어서 실전에서의 문제풀이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여주기 때문이다.

 


 

현재의 등급에서 등급을 1,2 등급 더 올리기 원하는 수험생들은 기출문제를 보면서 비교적 쉬운 문제들과 중간난이도 문제들을 

모두 풀수 있도록 정확하고 빨리 푸는 연습을 하는게 좋겠다. 출제자들은 저난이도, 중간난이도, 고난이도 문제를 정해놓은 비율에 

맞추어 분배할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저난이도, 중간난이도만 다 맞아도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 

 

1등급 같은 상위 등급 희망자들은 빈칸추론, 어법, 어휘 등 고난도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고난이도라도 문제 유형은 기존과 동일하게 내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반복 연습을 통해 적응력을 키워 나가야 한다.

 

영어실력은 어휘, 문법, 언어능력 이 세가지에 의해 결정된다. 문법과 언어능력도 어휘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가능하지 않다. 

이제 9월 모의평가 시험을 거쳐 마지막 수능시험 관문을 통과해야 하는데, 지금 상황에서는 어휘와 문법은 정리되어 있어야 한다. 

여름방학이 지나면 실전 문제풀이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아직 어휘가 정리되어 있지 않다면 닥터보카 기본편의 복습강좌를 통해 기본 어휘를 익히고 접두사 접미사 특강을 통해 어휘 확장원리를 익혀서 지문에 나오는 단어들에 막힘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