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배너

영단어출제연구실

각종 영어시험에서 어휘문제가 어떻게 출제되었는지 닥터보카 이홍재박사님의 상세해설을 통해 알아보세요.
제목 서울시 시험문제(2017.6.24 시행) 어휘표현 95% 적중!


이번 시험에 등장한 어휘 수는 총 1,913개이며, 중복어휘를 제거하면 808개의 어휘가 등장하였다. 전반적으로 그리 어렵게 출제되지는 않았다고 평가된다. 그러나, 양질의 고급 문제들도 출제되어서 다수의 수험생들을 변별하기 위한 방향으로 출제되었다고 할 수 있다.

순수 어휘 문제 2문제, 독해 어휘 문제 2문제는 닥터보카 기본편, 고급편에 수록된 어휘들이다강의와 교재에서 교재 빈출 활용란에 명시했고 강의에서 언급했기 때문에 강의 수강, 복습 과정을 거치면 쉽게 풀 수 있으리라고 본다.

이번 공무원 시험은 빈칸추론 문제는 앞으로의 시험에서 점점 강세를 보일 것임을 나타내준다. 문법문제는 비교적 쉽게 기존의 기출의 내용과 마찬가지로 평이한 편이다. 문제는 단어의 수준이 상당히 고난도로 변모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문의 문맥을 통해 풀 수 있는 문제도 있고, 지문의 문맥을 떠나 단어 자체의 뜻을 모르면 풀 수 없는 문제도 등장하였다

 


 

● 해석 

 지도력과 강함은 불가분하게 연결되어 있다. 우리는 강한 사람들을 지도자로 보는데, 그 이유는 이들이 우리를 우리에게 오는 위협으로부터 보호해 주기 때문이다.


● 어휘분석 

 

 

● 풀이

 지난 3년 여간 공무원 기출 어휘문제와 유사한 형태로 출제되었다. 단어 자체는 편입시험정도의 어려운 단어(inextricably)인데 20157급시험 기출로 제시된 단어이다. 보기의 단어는 이에 비해 비교적 쉬운 단어들(inseparably, inanimately, ineffectively, inconsiderately)로 제시되고, 지문을 해석하여 보기만으로도 유추할 수 있는 그러한 유형의 문제이다. 지도력(leadership)과 강함(strength)의 불가분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므로 답은 1inseparably이다. 닥터보카의 접두사 접미사 강의를 통해서 어휘 확장 원리를 안다면 단어의 뜻을 쉽게 알 수 있는 단어들이다.

 

 

● 해석 

 참으로 신중함(신중한 태도)가 지시해 주는 바는 오랫동안 확립되어 온 정부가 가볍고 일시적인 이유로 바뀌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어휘분석 


 

● 풀이 

 이 문제는 단어 자체가 1번 문제에 비해서 단어 자체만 가지고도 바로 풀 수 있는 보다 쉬운 문제이다. 강의에서 transient, temporary, momentary 등은 일시적인이란 동의어로 여러 번 제시했던 단어들이다

 


  

● 해석 

 우리는 한때 좋은 뜻으로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비호의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단어들을 우연히 만나게 된다. 18세기 말까지 이 단어는 쓸 만하고, 우호적이고, 매우 예의바르고 공손한 것을 의미하는 단어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officious(참견하기 좋아하는) 사람은 초대받지도 않았지만 바쁘게 자기에게 속하지 않은 일들에 대해 간섭하는 자를 의미한다

 

 

● 어휘분석



● 풀이

  이 문제는 독해문제이기는 하지만 문맥상의 흐름으로 파악하기도 힘들어서 단어 자체를 알아야 풀 수 있다. 특히 정답인 officiousofficial (공적인, 공무의)와 혼동이 될 수 있는 단어이다. 강의에서 이 두 단어에 대한 설명을 기억하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이다.

 

 


● 해석

 암모니아나 식초의 희미한 냄새가 나면 1주된 아이들은 얼굴을 찡그리며 그들의 고개를 돌린다(피한다). 

 

● 어휘분석



● 풀이

 정답인 avert2012년 국가직 9급에 출제된 어휘이다. 보기의 다른 어휘들은 문장 앞뒤 맥락에 맞지 않는다. muffle 이란 단어에 er이 붙으면 muffler로서 우리가 자동차 소음기 마후라라고 하는 그것을 말한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각 품사별로 단어 등장 빈도를 확인해 보면 공무원 시험의 트렌드를 알 수 있다. 최고빈도 어휘는 대부분이 기능어이다. 그리고 이 사실은 거의 모든 시험문제마다 대동소이하다. 이것은 건물의 벽돌을 연결해 주는 시멘트와 같은 것으로서 모든 건물에 시멘트가 다 비슷하게 활용되는 것과 같다. 문법이나 구문의 기본사항을 익히면 이러한 기능어들 활용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 된다.

 

문장과 지문의 내용은 내용어인 명사, 형용사, 부사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므로 기능어와 달리 이러한 내용어들은 시험마다 다른 어휘가 등장한다. 이러한 내용어들을 모르면 본문 내용의 취지와 문제풀이에 있어 어려움을 겪게 된다.

 

 

 ● 최고빈도 어휘 : 총 1913개의 어휘에서, 중복을 제거하면 808개의 어휘가 등장했다.


 

 

● 내용어 분석



●  기능어 분석



● 동사 분석

1) Be 동사, 조동사



2) 일반 동사


숫자는 모두 빈도를 나타낸다



어떻게 시험을 대비할 것인가? 사실, 시험마다 무슨 특별한 다른 방법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과거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기존에 시험 분석하면서 제안한 방법과 똑같다.

 

1. 어휘의 기본기를 쌓아라.

이번 시험에서도 어휘가 확실하지 않으면 풀 수 없는 문제가 있음이 다시금 확인되었다

특별히 고난도 어휘도 등장하고 있어서, 닥터보카 고급편까지 충실히 익혀둘 것을 권한다.

 

2. 각종 분야의 지문을 많이 읽어서 언어력, 상식 수준을 높이라.

시험문제 출제자가 스스로 지문을 만들어서 출제한다? 이것은 불가능하다.

출제자는 적절한 문제를 만들기 위해 신문, 잡지, 도큐멘터리 등 스크립트를 선별하여 이를 재료로 하여 가공하여 출제한다

그러므로 평소에 각종 지문을 읽어서 독해 능력을 향상키야 한다.

 

3. 문법은 기존의 기출문제에 등장하는 내용 중심으로 익히라.

이번 시험에서도 문법문제는 기존의 출제 틀 속의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되었다

그러므로 시제와 준동사와 같은 내용을 다루고 있는 기출문제를 풀어서 응용력을 키우면 

거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