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배너

영단어출제연구실

각종 영어시험에서 어휘문제가 어떻게 출제되었는지 닥터보카 이홍재박사님의 상세해설을 통해 알아보세요.
제목 지방직 시험문제(2017.6.17시행) 어휘표현 분석

 

 

이번 시험에 등장한 어휘 수는 총 2,661개이며, 중복어휘를 제거하면 1,018개의 어휘가 등장하였다. 다른 시험의 등장어휘가 800개 전후인 것을 감안하면 문제풀이 시간도 더 걸렸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번 시험의 난이도는 전반적으로 예년 지방직 시험과 유사하거나 다소 높은 편이었다. 문법이나 독해에 비해 어휘와 이디엄 문제가 어렵게 출제되었다고 평가된다. 시중의 대부분 수험서에 등장하지 않는 어휘들도 출제되어 어려움을 호소하는 수험생이 많았다.

문제는 단어의 수준이 상당히 고난도로 변모하고 있고, 시중의 교재들도 다 파악해 보면서 수험서에 등장하지 않는 어휘들을 집어서 출제하는 것 같다는 인상도 받는다. 그러므로 닥터보카 강의에서 필자가 강조하듯이 어휘의 기본기를 다지고, 접두사 접미사를 통해 어휘확장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재확인하게 하는 시험이었다

 

 



 

● 해석 

 몇몇 새로운 법들은 사람들이 그들이 필요할 때 의학적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대리인을 지정할 수 있는 권한을 준다

 

 

● 어휘 분석



● 풀이

surrogate과 동의어 proxy는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어렵다고 느낀 단어일 것이다. 그러나 앞뒤 맥락을 통해 보면 보초, 전임자, 약탈자 등과 같은 단어들이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소거 법을 통해 풀 수 있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모르는 어휘가 나오면 부득이 단어를 분석해서 그 의미를 추론해야 하는데 힌트에 나와 있는대로 아래에서 물어보는 사람, 가까이 있는 사람이 대리인이라는 것을 생각해 낼 수 있다.

 

 

 

 

● 해석 

  A. 그는 그가 어떤 것이든 성취할 수 있다고 생각해.

  B. 맞아. 그는 현실적일 필요가 있어

 

 

● 어휘 분

 

● 풀이

keep his feet on the ground: (현실과 닿아있는) 땅에 발을 대다. 정답 remain sensible and realistic about life: 삶에 대해 분별력 있고 현실감있게 유지하다. live in a world of his own: 자신만의 세상에 살다. relax and enjoy himself: 편안하게 즐기다. be brave and confident: 용감하고 자신감이 있다. 문맥을 보아서도 너무 자신감에 차있는 사람에게 냉정한 현실을 보도록 하는 것이 맞다.

 

 

 


 

● 해석

 그녀는 루브르 박물관에 있는 모나리자를 보러갈 것인지에 대해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 어휘 분



● 풀이

 문제의 단어들은 대부분 수험생들에게 있어 익숙한 단어들이다. 그런데, on the fence라는 숙어의 의미를 정확히 알지 않고서는 틀리기 쉬운 문제이다. 울타리에 올라가서 이쪽 저쪽 바라보며 결정내리지 못하는 상황을 떠올리면 된다

 




● 해석

 우리 주 음식이 별로 맛이 없었지만, 양념을 첨가하여 그것을 좀더 맛있게 만들었다.

 

 

● 어휘 분석


● 풀이

 이 문제에서 palatable 이란 어휘가 어려웠을 수도 있다. 그러나 필자가 강조한대로 기본 어휘를 익히고 나면 기출문제를 풀어보도록 하는데 국가직 9급에 등장한 어휘라서 풀 수 있었을 것이다. 지문에서 더 맛있게 만든다는 의미를 찾아야 하는데 분해할 수 있는, 마실 수 있는, 민감한 이런 어휘들은 해당되지 않는다. 위의 문제와 마찬가지로 어휘를 모르는 수험생들은 소거법으로 풀어야 하는 문제라고 판단된다.  

 

 

 

 출제 시험문제의 개별 단어에 대해 빅데이터 통계분석을 해보면 최고빈도 어휘는 대부분이 기능어이다. 그리고 이 사실은 거의 모든 시험문제마다 대동소이하다. 문장과 지문의 내용은 내용어인 명사, 형용사, 부사에 의해 결정된다. 기능어들은 순수 영어단어이고, 내용어들은 라틴어, 그리스어의 어원을 지닌 단어들이다. 한글도 순수 한글단어는 조사와 같은 기능어이고, 내용어는 대부분 한자어로 구성되어 있는 것과 유사하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내용어들을 많이 익혀야 시험에 제시되는 지문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1. 최고빈도 어휘 : 2,661개의 어휘에서, 중복을 제거하면 1,018개의 어휘가 등장했다.




2. 내용어 분석



3. 기능어 분석


 

4. 동사 분석

1) Be동사 / 조동사



 

2) 일반 동사


숫자는 모두 빈도를 나타낸다




1. 어휘의 기본기를 쌓고 접두사 접미사 어근을 통한 어휘확장법을 배우라.

이번 시험에서는 시중의 많은 수험서에 등장하지 않는 어휘들이 많이 제시되었다. 시험에 나오는 모든 단어가 수록된 책은 사전을 제외하고는 있을 수 없다. 설령 그러한 책이 있더라도 다 외우고 시험을 치를 사람이 몇이나 되겠는가? 중요한 것은 기본 어휘를 알고 어휘확장법을 익히면 추론하여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2. 각종 분야의 지문을 많이 읽어서 언어력, 상식 수준을 높이라.

원어민과 영어 전공자의 십중팔구는 영어공부에 있어서 독해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많은 지문을 읽어서 어떠한 내용이 출제되더라도 그 배경지식과 상식을 통해 풀 수 있는 실력을 길러야 한다. 그러므로 평소에 각종 지문을 읽어서 독해 능력을 향상키야 한다.

 

3. 기존의 기출문제를 풀고 모르는 단어를 정리하라.

공무원 시험을 검토해 보면 문제 출제위원들이 기존의 기출 시험 국가직, 지방직, 서울시 문제와 9, 7급 거의 모든 문제를 검토해 보고 이중에서 단어를 뽑아서 다시 출제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기출문제 중에서도 어휘와 숙어내용은 공부하고 정리해둘 필요가 있다

 

목록